세계보건기구는 연령주의가 개인과 사회에 광범위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, 이를 측정할 신뢰할만한 도구가 부재하다는 점을 인식하여 WHO 연령주의 척도를 개발하였습니다. 이 척도는 연령주의를 고정관념(생각), 편견(감정), 차별(행동)이라는 세 가지 차원으로 정의하고, 전 세계 다양한 문화권에서 자기지향적, 대인관계적, 제도적 차원의 연령주의의 측정이 가능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. 이를 통해 연령주의의 실태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, 개입 효과를 평가하며, 관련 정책 및 연구 기반을 강화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핵심적 의의입니다.
원문은 다음의 링크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. WHO Ageism Scale — #AWorld4AllAges – Global Campaign to Combat Ageism
*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는 아셈 회원국과 국제사회의 고령화와 노인인권 관련 자료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요 자료를 요약/번역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. 자료의 내용에 대한 책임은 각 기관에 있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, 번역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박민정 담당자(ppmmjj@asemgac.org)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.
©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 2025
본 번역은 세계보건기구(World Health Organization)의 작업물이 아닙니다. WHO는 본 번역의 내용 및 정확성에 대한 책임이 없습니다.